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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애인식개선사업

① 장애이해해봐 ② 알아가기 ③ 장애유형별 도움나누기 ④ 장애인에 대한 잘못된 용어
⑤ 장애인 대할때 ⑥ 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⑦ 교육및 체험 신청안내


1) 지체/뇌병변 장애

걸을 수 없거나 자유롭게 활동할 수 없는 경우 어떤 불편함이 있을까요?

- 버스에 타는 것이 어렵다.
- 계단을 혼자서 오르고 내리는 것이 어렵다.
- 높은 곳에 있는 물건을 꺼내기가 어렵다.
- 손의 흔들림 때문에 음식을 먹거나 물건을 잡을 때 어렵다.

※ 함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?

- 먼저 도움이 필요한지 물어보세요. 원하지 않을 경우도 있습니다.
- 보장구(휠체어, 목발, 보행기)는 일상 생활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함부로 만지거나 닿지 않는 곳으로 옮겨서는 안돼요
- 출입문이나 엘리베이터 앞에서 몸을 부축하거나 보장구를 잡아주는 것보다는 문을 잡아주어 천천히 통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.
- 뇌병변 장애인은 나이보다 어려보이는 경우가 많은데, 무조건 반말을 해서는 안됩니다.
- 긴장을 하면 경직이 더 심해지거나 근육의 떨림이 더 심해지기 때문에 편안한 마음으로 만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.
- 음료수를 제공할 때는 투명잔과 빨대를 사용해 주세요.

2) 시각장애

보이지 않게 된다면 어떤 불편함이 있을까요?

- 책이나 영상물을 보기가 어렵다.
- 도로ㆍ건물의 턱이나 계단의 위치, 신호 등의 변화를 알기 어렵다.
- 식사를 할 때 의자의 위치나 반찬의 위치를 알기 어렵다.

※ 함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?

- 계단, 엘리베이터 또는 예외적인 곳에서는 접근할 때 우선 멈춰서서 상황을 잘 설명해야 합니다.
- 주변상황을 설명할 때는 이것, 저것, 여기라는 말보다는 방향ㆍ거리를 정확하게 말해주세요.
- 함께 걸을 때는 장애인의 팔을 잡는 것보다 자신의 팔을 잡게 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.
- 이동을 위해서 흰지팡이나 안내견을 사용하는데 안내견을 만지거나 음식을 먹이는 등의 행위는 삼가야 합니다.
- 역이나 도로의 점자블록은 걸을 때 중요한 표시가 되기 때문에 물건 등으로 가리면 안됩니다..

3) 청각·언어장애

귀가 들리지 않거나 말하기가 힘들게 된다면 어떤 불편함이 있을까요?

- 주위에서 불러도 알기 어렵다.
- 전화벨이나 텔레비전 소리를 듣기 어렵다.
- 친구들과 대화하기 어렵다.
- 도로에서 경적이 울려도 듣기 어렵다.

※ 함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?

- 일정하고 약간 느린 속도로 입모양을 정확하게 해서 말해야 합니다.
-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을 때는 고개 끄덕임으로 이해정도를 알리고, 마음대로 추측해서는 안됩니다.
- 이해할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갖고 글을 쓰거나 몸짓으로 이야기 할 수도 있습니다.
- 말소리가 뚜렷하지 않아도 상대의 이야기 하려는 것을 열심히 들으려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.

4) 내부기관장애

건강이나 모습에 문제가 생긴다면 어떤 불편함이 있을까요?

- 활동 및 일 등을 오래 하는게 어려워진다.
- 사람들과의 만남이 싫어진다.주변 사람들의 시선이 힘들어진다.

※ 함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?

- 나와는 다른 모습이라고 심한 말로 멀리하는 태도는 피하고, 열린 마음으로 먼저 손을 내밀어 함께하려는 마음을 전달해야 합니다.
- 장난으로 안경이나 모자를 벗기는 행동은 상대방에게 큰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존중해서 행동해야 합니다.
- 발작이 있을 경우, 머리 아래에 평평하고 부드러운 베개를 넣어서 편안하게 해주고, 꼭 끼는 옷을 풀어주고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. 또한 머리를 옆으로 하고 자연적으로 멈출 때까지 함께하며 친절하게 안심시키면 됩니다.

5) 지적·자폐성 장애

지능이 낮거나 혼자만 지낸다면 어떤 불편함이 있을까요?

- 친구들과 어울려 지내기가 어렵다.
- 학교수업을 따라가기가 힘들고 이해하기가 어렵다.
- 사람들이 나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.

※ 함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?

- 늘 무엇을 가르쳐주어야 한다는 생각보다는 함께 배운다는 생각이 필요합니다.
- 장난으로 안경이나 모자를 벗기는 행동은 상대방에게 큰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존중해서 행동해야 합니다.
- 집중 시간이 짧고 자신의 생각을 잘 말하지 못하지만 주위를 기울여 눈으로 보고 듣도록 하세요.
- 잘못된 행동을 하면 바른 행동을 보여주세요.처음에는 행동과 말을 함께하고, 다음에는 말로 행동을 기억하도록 도와주고 작은 변화도 격려해 주세요.
- 글씨쓰기, 가위질하기 등 동작이나 운동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격려와 칭찬을 통해 반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.
- 자신이 없고, 잘 포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 이런 모습들은 정말 어려워서 이기도 하고, 그 동안 잘못했다는 소리를 너무 많이 들어서 실수할까봐 겁이 너무 나서 안하는 것이기도 하지요. “넌 할 수 있어”, “그래 잘했어” 라고 용기를 주면서 하나씩 쉽게 단계적으로 도움을 주세요.

6) 정신장애

우울한 마음이 계속된다면 어떤 불편함이 있을까요?

- 친구들과 어울려 지내기가 어렵다.
- 사회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.
- 사람들이 나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.

※ 함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?

- 특이한 행동, 기분이 너무 좋아서 과대행동을 보이거나 너무 우울해서 피해망상에 빠지기도 합니다. 이러한 증상은 다양한 치료법으로 치료가 되고 있어요.
- 백명에 한명꼴로 경험할 수 있는 흔한 장애로 치료도 상당히 성공적이고 대부분이 계속적인 괌심 속에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합니다.
- 비판보다는 호감을 표시하며 자신감을 갖고 황동할 수 있도록 격려를 해주어야 합니다.
- 직장생활을 잘 유지할 수 있지만 주변의 불편한 시선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.
- 정신장애인이 스트레스를 느끼거나 증상이 악화되었을 때, 본인이 복용하는 약 등을 이용하여 정서적으로 안정되게 하는 대처방법이 있습니다.